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유연근무제 참가자 만족도 높아 / 기반시설 확충·제도 개선으로 확대 유도

등록일: 
2015.11.03
조회수: 
1688
저자: 
안기정
부서명: 
교통시스템연구실
분량/크기: 
30Page
발간유형: 
현안
과제코드: 
2015-OR-12
다운로드
PDF icon 요약 (339.39 KB)
PDF icon 원본 (2.18 MB)

유연근무제는 근로자의 개인․직장생활 만족도 모두 높여

서울시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연근무제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참여자는 개인생활과 직장인들이 시달리는 (도로와 대중교통 등) 교통혼잡 완화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뿐만 아니라 업무에 관련된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유연근무제가 근로자의 개인생활과 직업생활의 두 측면에서 도움이 되고 있음을 말해준다. 또한, 유연근무제는 대중교통(지하철)의 혼잡률을 낮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출퇴근 통근시간도 줄여준다. 때문에, 미참여자들도 참여를 많이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사나 동료의 눈치, 인사고과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 다양한 유연근무제 유형의 미비 등이 참여를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유형 다양화하고 부서․기관평가 등에 적극 반영해야

근로자들이 주위의 의식에 관계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우선, 공공기관(서울시, 산하기관, 투자출연기관)에 대해서는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제공토록 하고 부서 및 기관평가 등에도 적극적으로 반영시키도록 해야 한다. 또한, 스마트워크 센터 등 기반시설의 확충 등을 통해 사무실을 통근하지 않고서도 일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기업체에 대해서는 교통유발부담금제도의 개선을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대중교통요금제도를 첨두시간에 할증하는 변동요금제도로 바꾸어 근로자의 개인이 유연근무제 참여에 대한 유인을 갖게 할 필요도 있다. 이는 교통수요를 분산시킴으로써 서울시의 대중교통시설 투자비용(지하철 추가 차량 투입비용, 버스의 예비차량 비용)을 낮추고, 서울시의 재정 절감에도 기여케 하는 방안이 될 수가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