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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다낭 및 주변도시 교통여건

등록일: 
2015.07.15
조회수: 
2541

1) 출장배경

 

서울연구원은 메가시티 지식공유의 일환으로 도시개발 경험을 공유하는 연구사업을 다낭시 연구원과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음. 다낭시에서 개최한 워크숍을 통해 지금까지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함. 또한, 광역교통계획 전략 수립을 위해 다낭시 및 인근도시들의 관련 자료를 수집함

 

2) 다낭시 개요

 

다낭시는 베트남 중부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로 1997년 중앙직할시로 승격되며 베트남 5대 주요 대도시로 성장함

다낭시는 1,283.4 ㎢ 규모의 도시 면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도시 지역 6개 군, 농촌 지역 2개 현으로 구성됨. 2014년 기준 인구수 약 100만 명 수준의 도시이지만 베트남 평균을 상회하는 경제 성장률과 소득으로 도시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이 높은 도시임

그림1  베트남 다낭
그림1 베트남 다낭

3) 다낭시 및 주변도시 교통여건

 

다낭시 주요 도로는 편도 3차로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고 중앙분리대로 구분되어 있음. 1차로는 승용차, 2차로는 승용차/이륜차, 3차로는 이륜차/자전거에게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내부도로는 주로 왕복 2차로로 구성되어 있고 이륜차가 많아 통행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음

주요 도로의 교차로에는 신호등이 설치되어 있으나 그 숫자는 많지 않음. 대신 Round about이 많이 설치되어 있음

그림2  다낭시 도로
그림2 다낭시 도로

다낭에서 북쪽으로 30km 떨어진 곳에 하이반 언덕이 있음. 이 때문에 다낭 북쪽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이 언덕을 지나야 통행할 수 있는 상황임. 이를 해결하고자 하이반 언덕을 관통하는 하이반 터널을 건설함. 하이반 터널은 동아시아에서 가장 긴 터널(6.28km)로 일본기업 및 Vietnam Transport Engineering Design Incorporation 등이 투자하여 1998년에 설계가 시작되었고, 2005년 5월 개통되었음. 하이반 터널 개통에 따라 다낭-후에간 이동시간이 40분 정도 단축됨

그림3  하이반 터널
그림3 하이반 터널

다낭에서 후에로 가는 버스는 오전 5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기본 30분임. 그러나 그 전에 승객이 다 탑승할 경우 수시로 출발함. 버스는 16인승, 33인승 2종류의 버스가 운행되며 주로 16인승 버스가 운행됨. 다낭-호이안 노선의 배차간격은 1시간이며 오후 7시가 막차임

그림4  다낭시 중앙버스터미널
그림4 다낭시 중앙버스터미널

다낭역은 베트남 중부지역의 거점역으로 도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반열차 약 20회/일, 화물열차 약 10회/일 정차하여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고 있음

그림5  다낭역
그림5 다낭역

후에시에는 남부지역 노선을 운행하는 남부버스터미널과 북부지역 노선을 운행하는 북부버스터미널이 있음. 본 연구진은 후에-다낭을 운행하는 시외버스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후에시 남부버스터미널을 방문하였음

후에에서 다낭으로 가는 버스는 오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행함. 최대 배차간격은 15분이며, 15분 이내에 버스가 만차가 될 경우 배차간격에 상관없이 출발함

후에에서 다낭까지 약 3시간이 소요되며 요금은 6만동(약 3,000원)임

그림6  후에 남부버스터미널
그림6 후에 남부버스터미널

후에역은 다낭역과 마찬가지로 호치민-하노이 노선 열차가 운행되는 지역임. 다낭에서 후에까지 거리는 약 103km,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임. 후에-다낭 구간은 1일 왕복 14회 운행하고, 열차는 10~12량이 운행됨

열차의 좌석에 따라 요금이 차등 부과됨. 후에-다낭 노선의 요금은 최저 41,000동(약 2,000원)임

그림7  후에역
그림7 후에역

4) 다낭 및 주변도시 교통여건 검토 시사점

다낭시의 도심 간선도로는 차로별 이동차량 지정 등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음. 하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이륜차의 비율은 소음 유발, 더 많은 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대기환경 악화, 교통사고 유발 등 교통·환경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함

지역간 통행을 하기 위해서는 도로 네트워크 구축이 매우 중요함. 다낭시 및 인근 도시들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하이반 터널을 건설하고, 도로 확장공사를 하여 차량이 이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함.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지역간 도로가 왕복 2차로의 도로이며, 도로 주변으로 주택가가 형성되어 있어 장거리 통행 차량과 단거리 통행 차량의 분리가 되어있지 않음. 이 때문에 승용차의 평균 속도는 40km/h 내외로 낮은편이고 약 100km 떨어져있는 다낭-후에를 이동하는데 3시간이나 소요됨.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선도로 건설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베트남 시민들은 철도를 이용하여 지역간 이동을 함. 하지만, 열차에 탑승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만 표를 구매해야하는 불편함이 있고, 베트남 철로는 대부분 단선이어서 정시에 운행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은 실정임. 따라서 시민들이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음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고준호 센터장 (2149-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