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서울도시연구

상업공간의 젠트리피케이션 과정 및 사업자 변화에 관한 연구: 경리단길 사례

등록일: 
2015.07.21
조회수: 
4347
저자: 
허자연, 정연주, 정창무
발행일: 
2015-06-01
다운로드

외국인 인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이태원2동에 위치한 경리단길에는 독특한 상점들에 이어 대기업 프랜차이즈 상점까지 유입되면서, 기존 거주민이 다른 지역으로 급격하게 이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경리단길 사례에서 상업공간의 젠트리피케이션의 발생 요인과 상권이 과열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새로운 상점의 진입 유인과 영업지속 의지 등을 통계자료와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로짓모형 분석결과, 최근 과도한 임대료 지출에도 불구하고 권리금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투기심리와 시장성을 기대하고 진입한 외부자본으로 젠트리피케이션이 진행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었다. 또한 폭등하는 임대료 부담에도 불구하고 기대심리 때문에 경리단길에서 영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가 형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경제적 유인에 의한 상권의 형성과 상권의 급격한 활성화는 투기자본의 유입을 부추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타의로 이주해야 하는 기존 거주민과 자생적으로 형성된 개성있는 상권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