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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

세계 최고 수준의 ‘광저우 BRT’ 구축 현황 조사

등록일: 
2015.06.09
조회수: 
3669

1) 출장배경

 

● 광저우 BRT(Bus Rapid Transit)는 국외 BRT 평가기관인 ITDP 기준, 세계 최고 수준의 BRT 시스템을 구축함. 이에 광저우 BRT 현장조사를 통해, 서울 BRT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함

 

2) 광저우 BRT 구축 및 운영 현황 개요

 

● 광저우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승용차 통행으로 인해, 광저우의 주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서비스의 질이 악화되는 것을 해소하고자 광저우 BRT를 계획하게 됨

 

● 이에 광저우는 2008년 Zhongshan 거리에서 BRT 시범사업을 펼친 뒤, 2009년에 광저우 BRT 건설 및 운영 계획, 승용차 처리 계획 등을 수립하였음. 이후, 2010년 2월 최초의 광저우 BRT가 개통됨

 

● 광저우 BRT의 제원은 다음과 같음

- BRT 노선 구축 구간: Zhongshan 거리 (Tianhe Sports Center ~ Xiayuan 구간)

- 총 사업비: 724백만 RMB (한화 약 1,290억원)

- 총연장: 22.9km

- BRT 정류장: 26개소

- 승강장의 길이: 55∼280m

- 버스 노선수: 총 31개 (BRT 구간 전용 노선 1개 포함)

- 버스운영대수: 989대

 

3) 광저우 BRT 현장조사 결과

 

● 광저우 BRT는 인접지하철(지하철 1, 3호선)과 연결통로를 통해 쉽게 환승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음

지하철-BRT 연결 통로
<그림1> 지하철-BRT 연결 통로

 

● 광저우 BRT 정류장은 많은 인원을 수용하도록 넓은 폭과 긴 승강장으로 구축되어 있음. 긴 승강장은 승객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차량을 탑승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부정거장체계(Sub-station system)을 도입하여, 승객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버스가 어떤 위치에 서는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함

 

광저우 BRT 정류장
<그림2> 광저우 BRT 정류장
BRT 버스정보제공
<그림3> BRT 버스정보제공
(버스도착 및 탑승 정거장 정보)

 

● 광저우 BRT는 선지불교통시스템(Off-board fare collection)을 구축하고 있음. 즉, 승객이 버스에 승/하차 할 때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버스 정류장에 들어설 때 미리 요금을 지불하여, 버스에 승/하차 하는 방식임. 요금을 버스에 승/하차 할 때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버스의 승/하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BRT 정류장 탑승 게이트 (선지불요금시스템)
<그림4> BRT 정류장 탑승 게이트 (선지불요금시스템)

 

● 광저우 BRT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하여, BRT 정류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여 승객의 추락을 예방하도록 설계되어 있음

 

BRT 정류장 스크린도어 설치
<그림5> BRT 정류장 스크린도어 설치

 

● BRT 버스의 통행을 저해하지 않음과 동시에 승객들의 BRT 정류장 접근을 원활하게 하게 위해서, BRT 정류장을 연결하는 육교를 설치하고,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함

 

육교와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된 BRT 정류장
<그림6> 육교와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된 BRT 정류장

 

● 또한 광저우 BRT는 자전거셰어링 또는 전기버스를 운영하여, 시민들이 보다 쉽게 BRT 정류장에 접근할 수 있는 연계체계를 구축함

 

BRT 연계 전기버스 운영    자전거 셰어링 운영
<그림7> BRT 연계 전기버스 운영                     <그림8> 자전거 셰어링 운영

 

4) 광저우 BRT 현장 조사의 시사점

● 광저우 BRT는 승객의 BRT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하였음. 특히, 광저우 자전거셰어링 서비스는 광저우 BRT를 이용할 경우, 자전거를 최초 1시간 동안은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되어 있으며, 일부 구간에는 자전거 전용도로가 구축되어 있음. 광저우 BRT의 자전거 연계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부지를 확보하기 힘든 도심구간에 자전거 주차장 및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 광저우 BRT는 육교, 고가도로 설치 등을 통하여 물리적으로 분리된 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였음. 이를 통해, 버스가 외부차량 혹은 보행자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아 버스통행속도가 증진됨. 또한 높은 BRT 버스통행속도는 BRT의 이미지를 제고함. 서울의 경우, 광저우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도로의 폭이 좁아 물리적으로 분리된 버스전용차로를 구축하기 어려운 실정이나, 버스수요가 집중되는 일부구간에 대해서는 물리적으로 분리된 버스전용차선을 도입하여, 버스통행속도 향상 및 BRT 이미지 제고를 할 필요가 있음

 

● 광저우 BRT 개통 후, BRT 정류장 주변지역의 도심 접근성은 크게 향상되었음. 실제로 BRT 노선 주변지역의 개발이 촉진되었으며, 일부 지역의 지가가 향상되는 효과가 발생하기도 하였음. 이는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개발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TOD)의 효과가 직접적으로 발생한 사례로써 의의가 있음

 

자료제공 및 문의처 :

세계도시연구센터 고준호 센터장 (2149-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