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보행자가 느끼는 보행환경은?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05/11/2015 - 09:51등록일:
2015.05.11
조회수:
4332
보행자와 차량 상충 시 보행자에게 통행우선권, 보행자는 차량 양보 비율이 낮다고 느껴
- 2015년 3월 서울연구원 조사에서 보행자와 차량 상충(혹은 차량과 통행권 경합) 시 통행우선권이 보행자에게 있음을 운전자(96.5%)와 보행자(95.0%) 대다수가 인지함
- 하지만 실제로 보행자에게 양보하는 운전자는 80.1%, 양보를 받은 적이 있는 보행자는 59.3%로 인식과 행동에 차이를 보여
※ 이 설문을 토대로 현재 서울연구원에서 추가적인 행태조사 진행 중
보행환경에 불편을 주는 요인은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등
- 서울의 보행자가 가장 불편을 느끼는 보행환경(상황)은 보도상 불법 주정차(25.0%)였으며, 그 다음으로 이면도로 진입차량(24.3%), 협소한 보도(21.4%) 순
- 기타 불편한 점으로는 교통섬 진입, 보도블록 파손·침하(각각 7.9%) 등으로, 보행자가 보도 이용 시 시설보다는 차량에 의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 횡단 시에도 보행자 대다수(90.9%)가 위험 느껴
- 교통섬이 있는 교차로에서 길을 건너기 위해 보도에서 교통섬까지 횡단 시 보행자 10명 중 9명(90.9%)은 불편 또는 위험을 느낀 적이 있었다(‘약간 있다’ 57.9%, ‘아주 많다’ 32.9%)고 응답
- 또한, 보행자 절반가량(47.1%)은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보행자를 무시하고 지나가는 경향이 있다고 느껴
- 서울 여성의 초혼연령은 2014년 30.7세로 1994년 25.8세에서 4.9세 증가하여 남성보다 더 많이 증가
표 1.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차량의 양보 여부(운전자와 보행자)
항목 | 운전자 | 보행자 | |||
---|---|---|---|---|---|
응답수 | 백분율 | 응답수 | 백분율 | ||
1 | 차량이 양보 | 113 | 80.1% | 83 | 59.3% |
2 | 차량이 양보하지 않음 | 28 | 19.9% | 57 | 40.7% |
합계 | 141 | 100.0%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2. 보행자와 운전자 상충 시 통행우선권에 대한 인식(운전자와 보행자)
항목 | 운전자 | 보행자 | |||
---|---|---|---|---|---|
응답수 | 백분율 | 응답수 | 백분율 | ||
1 | 보행자 | 136 | 96.5% | 133 | 95.0% |
2 | 차량(운전자) | 5 | 3.5% | 3 | 2.1% |
3 | 모르겠다 | - | - | 4 | 2.9% |
합계 | 141 | 100.0%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대면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운전자 141명, 보행자 140명
표 3. 보행 중 가장 불편한 경우(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보도상 불법 주정차 | 35 | 25.0% |
2 | 이면도로 진입차량과 마주침 | 34 | 24.3% |
3 | 협소한 보도 | 30 | 21.4% |
4 | 교통섬 진입시 | 11 | 7.9% |
5 | 보도블록 파손, 침하 | 11 | 7.9% |
6 | 보도상 불법 적치물 | 11 | 7.9% |
7 | 횡단보도 이용시 차량 진입 | 8 | 5.7%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4. 교통섬까지 횡단 중 불편, 위험 느낀 경우(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아주 많다 | 46 | 32.9% |
2 | 약간 있다 | 81 | 57.9% |
3 | 거의 없다 | 12 | 8.6% |
4 | 없다 | 1 | 0.7%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
표 5. 교통섬 근처에서 우회전 차량의 양보 여부(보행자)
항목 | 응답수 | 백분율 | |
---|---|---|---|
1 | 차량이 양보하는 편 | 74 | 52.9% |
2 | 차량이 보행자 무시하고 그냥 감 | 66 | 47.1% |
합계 | 140 | 100.0% |
자료 : 서울연구원, 「신호교차로에서 보행 통행우선권 확보를 위한 교통운영방안 연구」 관련 설문조사(2015.3) 조사대상 : 서울시 20세 이상 남녀 보행자 14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