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 단계적 업데이트 (미국 샌프란시스코市)
○ 최근 샌프란시스코市는 예상 통행시간에 맞춰 버스나 지하철을 선택할 수 있는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Interactive Access Map, 이하 접근성 지도)’를 제공하기로 함.
-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는 2014년 1월부터 3월까지 60,000개의 실제 통행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음. 이 지도는 기존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통행 정보서비스보다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 측면에서 훨씬 활용도가 높아 일반 승객도 이용할 수 있음.
- 아래 그림은 하이트-애쉬베리街에서 30분 이내에 목적지에 도착하고자 하는 대중교통 승객의 접근성 지도 이용 예시임. 지도에 승객의 구체적인 예상 이동시간과 통행 허용시간(차내 시간, 차외 시간, 환승 시간까지 포함하여 최대 100분)을 입력하면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볼 수 있음. 지도에서는 15분 이내와 30분 이내에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보가 표시됨.
- 접근성 지도로 대중교통 서비스가 용이한 요일과 서비스가 좋지 못한 요일을 구분할 수 있음. 위 그림을 보면 대중교통 서비스가 나쁜 요일(대중교통 서비스 하위 15%)에 30분 이내 대중교통 서비스 가능 지역이 현격히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음.
- 반대로 아래 그림은 대중교통 서비스가 월등히 좋은 요일(대중교통 서비스 상위 15%)의 서비스 가능 구역을 보여주고 있음. 위의 예시와는 달리 15분과 30분 이내에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 서비스 가능 구역이 현격하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음.
- 대중교통 서비스 업체가 평균보다 좋은 서비스를 매일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시당국도 이를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한다면, 샌프란시스코시의 거의 모든 지역을 30분 내로 통행할 수 있음.
- 대중교통 승객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는 다른 여타 교통 정보 제공 서비스보다 월등한 정확성을 보여줌.
- 즉, 위 그림(오른쪽)은 30분 이내에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점과 노란 선은 30분 이내에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을 나타내고 있음.
- 이 지도로 대중교통 이용자는 대중교통 이용 가능한 곳으로 파악하여 본인의 통행시간을 예상할 수 있음.
- 실제로 그동안 많은 대중교통 계획가와 연구자들이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를 만들어 왔음. 하지만 이번 샌프란시스코시의 접근성 지도는 기존의 서비스와 달리 실제 통행 자료 및 대중교통 서비스 지표를 바탕으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었음.
- 샌프란시스코는 향후 쌍방향 대중교통 접근성 지도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며, 2015년에는 1년 단위로 변화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임.
- 이러한 서비스로 대중교통 이용자는 좀 더 쉽게 본인에게 맞는 대중교통을 찾을 수 있으며, 시는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됨.
- 또한 대중교통 관련 정책 입안자들이 향후 미래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됨.
https://www.ocf.berkeley.edu/~djhoward/transitmap/transit.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