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장애인공무원 직무배치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14.12.16
조회수: 
3420
저자: 
김경혜
부서명: 
미래사회연구실
분량/크기: 
112Page
발간유형: 
현안
과제코드: 
2014-OR-20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265.3 KB)
PDF icon 요약 (322.48 KB)
PDF icon 원본 (2.93 MB)
PDF icon 부록 (2.24 MB)

서울시는 장애인 고용률 목표를 법적 기준의 2배인 6%로 상향 설정하고, 장애인 고용률이 6%에 도달할 때까지 신규채용 인원의 10%를 장애인으로 채용할 계획임.

서울시는 장애인공무원의 증가에 대비하여 적절한 보직부여 및 경력관리 등 장애인공무원의 인사관리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음.

 

이 연구는 서울시의 장애인공무원 인사관리 개선방안의 하나로 장애인공무원 직무배치 방식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음.

장애인공무원에게 적합한 직무로 배치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장애인공무원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장애인공무원 직무배치를 위해서는 장애인당사자의 개인특성과 함께 배치될 부서의 직무특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함.

따라서 우선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조사 등을 통해 장애인공무원의 의견을 파악하였음. 주요 조사내용은 현재 직무에 대한 만족도, 희망부서와 희망이유, 장애인공무원 직무배치 방식에 대한 의견 등을 포함함.

또한 서울시 직무특성조사를 통해 각 부서의 업무특성을 파악하였음. 직무특성조사는 업무난이도, 개인능력 필요도, 작업자세, 작업공간, 업무강도 등 5개 영역으로 조사하여 부서별로 점수화하였음.

이렇게 도출된 점수를 “장애친화도 점수”라고 정의함. 장애친화도 점수가 높을수록 장애인이 근무하기에 상대적으로 용이한 부서로 판단함.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