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강화를 위해 ‘영재들을 위한 전략’ 시행 (호주 빅토리아州)
○ 빅토리아(Victoria)州는 최근 초등, 중등 및 고등학교의 영재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높은 뜻을 품어라: 영재들을 위한 전략 2014-2019”(Aiming High: A strategy for gifted and talented children and young people, 이하 ‘영재들을 위한 전략’)’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사업 시행에 들어감. ‘영재들을 위한 전략’은 현재 빅토리아 주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재들을 위한 교육들을 검토한 후, 유아 교육 전문가, 학교 교사 및 교육 지도자, 그리고 학부모들의 기대를 기초로 영재 교육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실행 계획을 제시하고 있음.
- 주정부의 교육정책은 모든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면서, 학습 부진 학생들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왔음. 최근 영재 교육에 대한 재조명은 지난 2012년에 주정부 의회(Parliament of Victoria)에 의해 발표된 ‘영재 교육 조사 보고서(Inquiry into the Education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의 연구결과에 따른 것임.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여 년 동안 영재 교육에 대한 정부 차원의 정책은 미흡했고, 영재 교육은 주로 개별 학교의 정책으로 시행되어 왔음. 이에 따라 영재들의 학습 욕구는 간과되어 학교 교육에서 제대로 해소되지 않았고, 이는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습 능력 하향화로 귀결되었다고 분석함.
- 실제로 국제 교육수행능력 비교에 의하면, 빅토리아州는 호주 전체 평균보다 훨씬 밑돌고 있으며, 다른 OECD 국가들의 평균에도 미치지 못함. 또한, 뉴사우스웨일즈, 퀸즈랜드, 서호주 등 호주 내 주요 지역들의 교육 수행 능력과 비교해 보아도 큰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주정부의 학교 교육은 크게 공립학교, 카톨릭 사립학교, 그리고 일반 사립학교의 세 가지 독립적인 체계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각 체계별로 다소 유사하지만 다른 영재 교육을 제공해 오고 있음. 개별 학교별로 정책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교사들의 재량에 의해 영재로 확인된 학생들은 상급 학년들의 교과과정을 이수할 기회가 주어지고, 더 높은 등급의 차별적인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있음. 공립학교의 경우 비평준화 고등학교(Selective High Schools)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며, 과목별 특화 고등학교(Specialized Secondary Schools)들도 존재하고 있음.
- 주정부는 현재의 영재 교육시스템에 대한 획기적인 변화보다는 이에 기반한 더욱 체계적인 영재 교육 지원 방안을 수립하기로 함. 영재들에게 더 많은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들의 학습 욕구를 더욱 촉진함과 동시에 이들의 사회적 그리고 정서적 발달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자 함. 이에 따라 ‘영재들을 위한 전략’은 수리 및 언어뿐만 아니라 체육, 음악, 미술, 의사소통, 소프트웨어 및 정보통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영재교육을 지향하고 있는데, 실행전략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분야로 나누어 제시되고 있음.
- 가족과 지역사회 참여 : 학부모들이 학생들의 영재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관련된 도구를 개발하고 정보를 제공함. 일반인 및 지역사회에 영재 학습의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영재들의 자기계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들을 지원함.
- 영재들에게 더 많은 교육 기회 제공 : 학교 외부의 지역사회 교육 기관들이 영재들에게 교과 과정 이외의 더 높은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extension programs)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함. 장기적으로 영재들을 위한 응용 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고, 지리적으로 불리한 여건에 처한 영재들을 위해 온라인 학습 기회를 확대함. 영재들은 대학교에 조기 입학할 수 있도록 대학 교육 기관과의 연계를 도모함.
- 유아 교육자, 학교 교사 및 교육 지도자들의 영재 교육 능력 함양 지원 : 학령 전기 유아 교육 제공자 및 학교 교사들에 대한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영재 발굴 및 계발 지원 능력을 향상시킴. 영재들의 초등학교 조기 입학 가이드라인을 개발함. 장기적으로 대학교에서 영재 교육 전공을 장려하고, 영재 교육 연구 기반을 강화함.
- 근거에 기반한 영재 교육 실행 및 평가 프로그램 개발 : 기존 영재 교육 도구 및 전략을 검토하고, 현재 비평준화 고등학교들의 학생 선발 절차 및 기준을 재점검함. 영재 교육 모델 및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실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함. 이에는 ‘영재들을 위한 전략’ 수행 실태 점검 및 평가도 포함됨.
- '영재들을 위한 전략’ 실행 사업의 일환으로 주정부는 지역사회 비영리 영재교육 기관들을 선정하고 이들에게 3년간의 장기 재정지원을 할 계획임.
- 총 120만 호주달러(약 12억 원)가 지원될 이번 지원 사업의 수혜 기관들에는 비디오 게임 디자인, 음악 연주, 미술, 역사, 과학 및 비판적 사고, 연구 프로젝트, 수학, 지리, 생태학, 전시 등의 분야에서 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12개의 기관들이 포함되어 있음.
- 지역사회 영재 교육 지원은 ‘영재들을 위한 전략’의 주요 실행 계획의 하나로 제시되어 있음.
- '영재들을 위한 전략’은 웹사이트(http://www.education.vic.gov.au/Documents/about/programs/learningdev/gif...)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음.
http://www.premier.vic.gov.au/media-centre/media-releases/11358-1-2-mi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