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스토리텔링 관광자원 마케팅 전략 연구

등록일: 
2014.09.02
조회수: 
6364
저자: 
금기용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분량/크기: 
140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4-PR-10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362.5 KB)
PDF icon 요약 (516.64 KB)
PDF icon 원본 (7.13 MB)
PDF icon 부록 (335.14 KB)

최근 서울시는 관광 진흥 시책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자원화”라는 새로운 접근방법을 도입하여 다양한 정책 사업을 실시함.

그러나 관광 스토리텔링 사업 대부분이 스토리 발굴 사업위주로 추진되면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이 고려되지 않음.

이 연구는 서울시 스토리 관광자원 개발의 효과성 극대화를 위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초점을 맞춘 정책개선 방안 및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음.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수행함.

관광 스토리텔링에 대한 정의와 유형, 핵심 요소 검토

서울시 주요 관광 스토리텔링 정책 사업 검토

서울시 관광 스토리텔링 마케팅 전략 방안 제시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