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울시 출근통행의 질 평가
등록일:
2014.07.18
조회수:
4037
출근 시 통행만족도 등으로 대표되는 ‘통행의 질’은 시민의 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 평가 지표임
세계 대도시 중 하나인 서울의 대중교통 서비스는 맞춤형 질 향상이 중요해지고 있음
대중교통의 지속적인 이용증진을 위해서는 대중교통 추가공급이 관건이나 지방정부의 재정난, 이미 포화상태인 대중교통 공급(서울시 대부분이 역세권에 포함), 서울 시민의 교통서비스에 대한 높은 요구수준 등의 이유로 사실상 추가공급이 힘든 상태임
따라서, 이 연구는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출근통행의 질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평가한 분석통계를 제시함으로써 맞춤형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