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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방안

등록일: 
2014.06.17
조회수: 
1953
권호: 
발행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매체명: 
연구보고서
저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은 지역관광 활성화,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 유도, 맞춤형 관광상품

제공을 통한 고품질화를 실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

 

•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필요성

◦ 관광분야 공공사업에서 시행하는 정책사업의 운영·관리의 내실화 유도

◦ 지역밀착형 사업추진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

• 해외 사례분석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 협동조합은 지역밀착형 관광 상품과 지역특화형 관광 상품 개발을 통하여 지역 및 도시 재생을 유도하고, 새로운 관광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특히 여성 및 취약계층의 관광사업 참여를 확대

◦ 주민참여에 기초한 관광 협동조합의 설립은 개인과 지역사회가 관광 사업에 참여하는 진입장벽을 낮춰줄 수단으로 관광 사업을 위한 지역의 역량 강화를 유도

• 정책제언

◦ 향후 관광 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설립 및 육성을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활동하는 잠재적인 운영주체를 대상으로 정책홍보 기능을 확대

◦ 사회적 협동조합 단위로 접근하는 데 한계가 있는 영역에서 관광분야의 자원을 연계하기 위한 시스템구축

◦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의 육성을 위해서는 초기단계에 공공부문의 정책사업과 연계를 통하여 시장을확대

◦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은 지역관광 활성화, 방한 외래관광객의 지방분산 유도, 맞춤형 관광상품 제공을 통한 고품질화를 실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므로 분야별 모델 발굴과 우수사례를 확산 시킬 수 있는 정책적 지원 시스템의 구축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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