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육 산업 육성전략 수립 및 추진 (호주 빅토리아州)
○ 최근 발표된 호주의 유학생 통계에 의하면, 빅토리아(Victoria)州는 2013년에 유학생 수가 143,000여 명에 달했으며, 전년도에 비해 10.2% 증가를 보였으나, 최근 州의 유학생 유치는 매우 불안정한 양상을 보이고 있음.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해 오던 유학생 수는 2009년에 최고치에 이른 이후 2012년까지 약 28%의 감소를 경험함.
- 유학생의 감소는 州의 경제, 사회 및 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특히, 빅토리아州의 경우 국제교육(international education) 산업은 단일 산업으로서는 州의 가장 큰 수출산업이기 때문에 州의 예산수입은 국제교육 산업의 실적에 크게 좌우되고 있음. 즉, 2009년에 57억 4천만 호주달러(약 5조 7천 4백억 원)에 달했던 국제교육 수출은 2012년에 43억 6천만 호주달러(약 4조 3천 6백억 원)로 감소하여 중대한 재정손실을 초래하기도 함.
- 이에 州는 교육도시로서의 국제적 명성을 공고히 하기 위해 “국제교육 5개년 전략(International Education Strategy for Victoria 2013 – 2018)”을 마련하여 추진해 오고 있음. 이 전략에서는 앞으로 국제교육 산업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교육산업에 대한 수요 관리가 경제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지난 2000년에 전 세계적으로 210만 명이었던 국제 유학생 수는 2010년에 420만 명으로 늘어났으며, 2025년에는 70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州는 국제교육 산업에 대한 기회요인들에 기반하여 앞으로 국제교육에 관한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함.
- "국제교육 5개년 전략”에서는 크게 네 가지 실행 분야를 설정하고, 각 분야별로 총 19가지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네 가지 실행분야는 시장 개발,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 유학생 삶의 질 향상, 그리고 마케팅과 상품성(branding) 강화임.
- 첫 번째 실행 방안은 네 가지 분야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전략적 실행 지원으로서, ‘국제교육 자문위원회’(international education advisory body)를 구성하는 것임. 州의 교육기관들, 정부기관, 그리고 유관 비즈니스 대표로 구성된 이 위원회는 국제교육 산업에 대한 자문 기능과 함께 통합적이고 조율된 국제교육 산업 추진 지원을 목표로 함.
- 시장개발 : 국제교육 시장을 단계별로 분류하여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실행함. 즉, 마케팅 대상 지역을 이미 확립된 시장(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성장 잠재력이 있는 시장(베트남, 인도네시아, 한국 등), 그리고 초기 개발단계에 있는 시장(서아시아, 동남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으로 구분하고, 이미 확립된 시장보다는 신규 시장 개발에 필요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함.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유학생을 많이 배출하는 나라이지만, 빅토리아州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높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한국 유학생 유치가 우선 순위로 선정됨.
- 양질의 교육 제공 : 해외에서 국내로 정착하여 제공되는 국내교육(onshore)에 대한 지원과 함께 해외 현지에서(offshore) 빅토리아州의 대학이나 교육기관들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함. 특히 아시아 지역의 국가들과의 교육 교류를 확대하여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함.
- 유학생 삶의 질 향상 : 유학생들에게 교육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를 확대하도록 함. 이를 위해 멜버른 도심에 ‘멜버른 유학생 지원 센터’(Study Melbourne Student Centre)를 설립하여 생활 정보, 의료 및 각종 이용 가능한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유학생들에 대한 대중교통 지원을 강화하여, 향후 2015년부터는 유학생들에게 5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이 제공될 예정임. 또한, 지역사회 활동참여와 멜버른의 라이프 스타일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멜버른 유학생 카드’(Study Melburne Card)를 발급하고, 각종 문화 및 스포츠 행사 시에 할인 혜택을 제공함.
- 마케팅 및 브랜딩 : 국제 교육 산업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더욱 통합적으로 하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단일 브랜드로 마케팅을 진행함. 현재 분절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유학생 지원 사업들은 향후 ‘스터디 멜버른’(Study Melbourne)이라는 단일 브랜드 하에서 진행됨. 스터디 멜버른 웹사이트를 재구축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이 웹사이트를 통해 학교 정보, 유학생 지원 정보, 마케팅, 그리고 소셜 미디어 활동을 촉진함. 기존에 멜버른이 보유하고 있는 국제 교육 도시로서의 명성을 해외 시장에 더욱 널리 알려 그 인지도를 제고하고, 빅토리아州에서 유학한 동문들의 네트워크를 확립하여 국제 동문 활동과 교류를 지원함.
- "국제교육 5개년 전략”은 홈페이지(http://dsdbi.vic.gov.au/__data/assets/pdf_file/0005/67064/PDF-Internatio...)를 통해 내려받을 수 있음.
http://www.premier.vic.gov.au/media-centre/media-releases/9535-interna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