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리전트 도심 이동성 개선 프로젝트, ‘OptiCities’ 출범 (프랑스 리옹市)
○ 인텔리전트(intelligent) 도심 이동성 개선을 위한 유럽 도시 간 협약 프로젝트인 Opticities(optimise cities의 줄임말)가 2013년 12월 2일에 공식 출범하였음. 리옹市에서 개발한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프로젝트인 Optimod'Lyon의 1단계 운용결과 데이터에 기반해서 수립된 Opticities 프로젝트는 유럽 여러 도시의 시민들에게 최선의 도심 내 이동 조건을 제공하면서 관련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최대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2013년 1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3년간 총 1천 3백만 유로(약 19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Opticities 프로젝트는 협약도시 간의 실질적이고 강력한 협력을 바탕으로 유럽 내 어느 도시, 어떤 도시권에서나 설치할 수 있는 ITS(Intelligent Transports Systeme) 서비스를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음.
- 유럽 도시 간 공동 프로젝트인 Opticities의 출범 과정은 다음과 같음.
- 리옹광역시는 유럽을 선도하는 광역도시권이 되고자 하는 전략틀 아래, Optimod'Lyon의 매우 성공적인 1단계 결과를 바탕으로 2012년 산학 협력관계를 맺은 다른 5개 도시와 함께 EU 집행위원회에서 제7차 발전연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주한 도시 이동성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공모에 응모함.
- 이 연구 프로젝트 공모에는 유럽뿐 아니라 세계 주요 관련 기관들이 응모하였는데, 이 프로그램에 응모한 10개의 프로젝트 가운데 Opticities라 명명된 유럽 측의 프로젝트가 EU집행위원회의 심사평가단에 의해 15점 만점에 14.5점이라는 탁월한 점수로 2013년 2월 연구 프로젝트로 선정됨. 이후 세부 조항에 대한 협상과정을 거쳐 협약서 조인을 함으로써 공식 출범하게 됨.
- Opticities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 공공 교통수단 및 민간의 도심 내 이동성에 대한 수준 높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공-민간 간에 구체적인 협력체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이동성 개념을 제안함.
- 유럽 내의 어느 도시에 있든지 간에 도시 안에서 이동정보를 찾을 때 표준화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발함.
- 실시간 정보와 예상 정보를 바탕으로 교통량 통제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수단을 개발함.
- 자동차들의 GPS와 교신하면서 다각적인 실시간 이동경로 검색을 제공하는, 개인 운전자들에게 유용한 내비게이터를 개발함.
- 기업에는 상품 수송 면에서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도시 내 운송 시스템 설계에도 유용하며 또한 다른 도시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내비게이터 시스템을 개발함.
- 리옹광역市는 인텔리전트 도심 이동성 프로젝트의 시험장으로써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함.
- 市는 Opticities 프로젝트를 통해 2014년 Optimod'Lyon 프로그램을 심화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진과 자금을 지원받는 셈이 됨. 리옹市는 특히 교통신호 통제 시스템과 좀 더 역동적인 카풀 운영, 또 각기 다른 교통수단(버스, 지하철, 전차, 자가용, 자전거, 카풀 등)의 다중모드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또 모든 협약도시에서 쓸 수 있는 다중모드 네비게이터가 되도록 표준화를 추구하고 있음. Optimod'Lyon의 다중모드 네비게이터와 자동차 생산업체(르노社, 푸조社, 그리고 VeDeCoM 연구소에서 시험생산한 자동차)가 탑재한 GPS 시스템 간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키는 동시에 이용자의 자동차와 스마트폰 간 끊김 없는 서비스를 보장하도록 함.
- 교통통제 시스템 “CRITER” 내부에 Optimod'Lyon과 함께 1시간 앞서는 교통량 예상정보 기능을 통합시켜, 결과적으로 신호등 통제를 개선함. 이 작업은 프랑스 페쟁(Feyzin)에 위치한, 이 분야의 선두기업인 SPIE社와 공동 연구할 예정임. 영국의 버밍햄市 역시 이와 별도로 프로젝트 틀내에서 교통량 관리 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예정임.
- 르노 자동차社의 트럭 개발팀과 함께, 운송업 종사자들에게 도로교통 통제에 관련된 풍부한 정보(허가 속소, 제한 속도, 허가된 통과 물질 및 중량 등)를 제공하는 운송전문 로지스틱 추가 네비게이터를 개발함.
- Opticities 프로젝트의 예산은 총 1천 3백만 유로인데, 이 중 9백만 유로는 EU에서 분담하고, 나머지 4백만 유로는 협약도시들이 각자의 쿼터대로 분담함.
- Opticities 프로젝트 컨소시엄은 EU 8개국의 26개 기관으로 구성됨.
- 6개 광역시(도시별로 필요한 대중교통 구조에 따라 참여) : 프랑스 리옹광역시(프로젝트 본부 도시), 영국의 버밍햄市, 스웨덴 괴테보르크市, 이탈리아 토리노市, 스페인 마드리드市 및 마드리드 수도권 컨소시엄(CRTM), 폴란드 브로츠와프市
- 5개 연구기관 : 마드리드 폴리텍 대학교, 토리노 폴리텍 대학교, 카를메르스 대학교(괴테보르크), 리옹2대학교, VeDeCoM 연구소(프랑스 ‘미래투자계획’ 산하 에너지절약 이행 연구소)
-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9개 기업 : 볼보社(유럽 내 트럭 공급 1순위), SPIE(유럽 내 운동시스템 선두주자), CityWay(프랑스 내 이동정보 솔루션 제공 선두업체), Hacon(독일 내 이동정보 솔루션 제공 선두업체), ICCA(스페인의 인텔리전트 교통 시스템 개발업체), Neurosoft(폴란드의 인공지능 부문 선두업체), 5T(이탈리아 피에몽테州 인텔리전트 교통 시스템 운용업체), Renault社, PSA(VeDeCoM 연구소 산하 연구팀)
- 부문 전문가 집단 : Algoé(리옹에 위치한 컨설턴트社, 교통 부문 혁신 프로젝트 전문업체), Berends Consult(인텔리전트 교통 시스템 전문기업)
- 4개 교통정보 시스템 : Eurocities(유럽 주요 도시 간 1순위 교통정보 시스템), UITP(공공교통 운행 국제 네트워크), ERTICO/ITS Europe(ITS 관련 세계 3대 협회 중 1곳), LUTB Transport & Mobility Systems(도시교통 및 도심 지역 상품 운송에 관한 시스템 경쟁력 강화 연구센터).
- 프로젝트 진행 3년간, 각 협약도시는 다른 19개 협약기관의 도움을 받아, 자기 도시의 도심 이동성 개선에 새로운 ITS 기술을 실험하게 됨.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단체와 교통 시스템들은 프로젝트 결과를 광범위하게 유통하자는 데 합의했음.
- 프로젝트 완료 후, 그간 개발되고 실험되어 개선된 결과는 협약도시 외의 다른 도시들에 유료로 제공하여 기본 표준을 지키면서도 각 도시의 필요에 맞춘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
http://www.economie.grandlyon.com/actualite-economie-actu-lyon.194+M5725b307115.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