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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연구

서울시 보행 편의성 지수 측정과 정책과제

등록일: 
2014.01.21
조회수: 
2651
저자: 
강창덕
발행일: 
201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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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01 강창덕.pdf (946.56 KB)

이 논문은 선진 주요 도시가 채택하고 있는 보행 편의성 지수를 소개하고 그 한계점을 제시한 후, 보다 개선된 지수개발을 통해 2010년 서울시 집계구 수준의 보행 편의성 지수를 측정하고 있다. 먼저 보행 편의성 지수에 공간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공간 분포 특성을 찾은 후 보행 편의성 지수를 구성하는 토지이용 혼합 지수, 상점 용적률 지수, 가구밀도 지수, 연결성 지수 등 총 4개의 지수에 대한 가중치를 달리하여 보행 편의성 지수의 공간적 분포 특성을 Getis-Org G 기법으로 제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서울시 보행 편의성의 체계성 강화, 토지이용 혼합과 상점 용적률 조정에 대한 정책 우선순위 설정,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주변의 보행 편의성 강화, 국지적 맥락을 고려한 보행 편의성 개선 등을 정책 대안으로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