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환경 개선의 경제적 효과 측정 (뉴욕市)
○ 일반적으로 사업자들은 본인들의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여 주차 공간의 감소나 소비자들의 교통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가로(street) 정책들에 관해서는 반대가 심한 편임. 이에 따라 보행로나 도로와 같은 가로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 효과에 대한 고려는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으며, 그 경제적 효과를 어떻게 측정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일이 되고 있음.
- 지난 6년간 수백 마일의 자전거 도로와 수십 개의 보행자 광장을 설치한 뉴욕市 교통국은 이러한 인간 친화적 거리조성이 얼마나 많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오는지 평가하기 위해 활용 가능한 모형을 최근 자체 개발하였음. 교통국은 이 모형에 근거해 뉴욕市 재무부의 세금 자료를 바탕으로 거리 재조성 사업과 교통 사업이 인근 소매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여 “지속가능한 가로의 경제적 효과”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음. 이 보고서는 뉴욕市의 3개 자치구의 7개 사례를 대상으로 가로 개선이 자치구 전체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을 비교분석 하였음.
- 전체적으로 가로 개선은 다양한 경제적 이익을 가져옴. 한 예로, 뉴욕市 교통국은 뉴욕의 부유한 쇼핑거리로 유명한 Upper West Side의 콜럼버스街(Columbus Avenue)에 자동차 도로를 줄이고 자전거 전용 도로 및 보행자 안전 교통섬을 설치하였음. 세금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개선 이후 그 다음해에 소매업의 경제적 이익이 최대 20% 증가하였음. 반면에 자전거 전용 도로가 없는 남쪽 방향의 콜럼버스街의 경우 경제적 이익이 최대 9% 증가하였음.
- 이번 결과가 특별히 의미가 있는 이유는 그동안 많은 소매 사업자들이 자전거 전용 도로나 보행자 도로 설치가 그들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해 왔기 때문임.
- 또 다른 분석 사례로는 대표적인 업무 지구로 여러 개의 지하철 노선과 버스 노선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혼잡한 교차로로 유명한 사우스 브롱스(South Bronx)가 있음. 뉴욕市 교통국은 사우스 브롱스의 교차로에 보행자 신호등, 전용 보행로, 가로수 등을 설치하고 대중교통 환승을 개선하는 등 교통 흐름을 변경하였음.
- 그 결과 자치구의 소매업 매출이 약 18% 증가한 반면 해당 교차로 인근 소매업의 매출은 최대 50% 증가하였으며, 교통사고 건수 또한 감소하였음.
- 최근 선택버스서비스(Select Bus Service)와 버스전용차로를 도입 운영 중인 브롱스(Bronx)의 포드햄路의 경우, 인근 지역 상인들은 이러한 교통개선으로 고객들의 주차 공간이 줄어들어 매출이 감소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오히려 타 지역보다 월등히 높은 약 71%의 매출 상승 효과를 가져왔음.
- 뉴욕市 교통국에 따르면 이러한 경제적 변화의 원인을 정확하게 한 가지 요인으로 설명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교통 개선이 이러한 경제적 효과의 중요한 원인인 것은 확실함. 또한 교통국의 세금 자료 기반 접근법은 비교적 정확할 뿐만 아니라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인 것으로 평가되어 향후 이와 같은 경제적 효과 추정 방법이 많이 이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http://www.theatlanticcities.com/jobs-and-economy/2013/12/safer-streets-pay-businesses/7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