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도로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뉴욕市)
등록일:
2014.01.08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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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욕市는 중·대형 교통사고가 2001년 이후 30% 이상 감소하였으며, 자전거 이용자의 사망사고는 2000년 이후 72%가 감소하는 등의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음. 이러한 성과를 거둔 이면에는 보다 안전한 거리를 표방한 거리 디자인이 한 몫을 하였다는 평가가 내려지고 있음. 뉴욕市는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2013년 11월, 좀 더 안전한 도로를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함.
- 이번에 뉴욕市 교통국이 제시한 안전한 도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승용차를 위한 공간을 줄이고, 보행자들의 이동성을 향상시킴으로써 보다 안전한 도로/거리를 만들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안전한 도로 디자인의 전/후의 도로상황을 비교하는 방법을 통해 주요 포인트를 보다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음. 주요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음.
- 이용자들이 자신과 다른 이용자들의 동선을 쉽게 이해하도록 설계 : 보행자나 운전자들이 교차로에서 자신과 다른 이용자들의 방향과 동선을 이해하기 쉽도록 설계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행동을 예측 가능하도록 디자인해야 하며 이러한 동선은 직선화를 통해 시야가 잘 확보되어야 함.
- 다수의 안전시설을 설치 : 직관적으로 이용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야 하며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이 우선되는 디자인을 시행하여야 함. 승용차 사용이 줄고 보행자들과 자전거 이용자들이 늘수록 위험한 사고는 감소할 수 있음. 보행자들을 위한 안전 교통섬, 보행자들 우선 신호, 직선화된 교차로 등이 필요함.
- 모든 교통시설(도로선 및 교통구획라인 포함)이 선명하고 잘 보여야 함 : 오래된 교차로 구획선 등은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 또한, 교차로 주변의 주차를 최소화하여 운전자들의 시야를 막는 방해물을 최소화화여야 함.
- 승용차들을 위한 공간을 늘리기 보다는 안전하고 복잡하지 않은 도로 디자인을 통해 승용차 교통류의 흐름도 원활하게 할 수 있음.
-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교차로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간선 도로망을 함께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함.
http://www.nyc.gov/html/dot/downloads/pdf/dot-making-safer-streets.pdf
http://www.theatlanticcities.com/design/2013/12/-and-after-guide-safer-streets/7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