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이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아야 하는 이유 (미국 로스앤젤레스市)
○ 현재 미국에서 근로자들은 대중교통 비용에 대하여 세금우대 혜택을 누리는 반면, 미국 국세청에 따르면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그러한 혜택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음. 이것은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이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임. 미국 국세청의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부적절할 수도 있으나 현재 미국 내의 도시들은 대중교통에 대해 단순히 철도와 버스와 같이 상대적으로 좁은 범위로 정의하여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은 이러한 대중교통 네트워크 밖에서 운영되고 있음. 2005년의 연방 보고서에 따르면 소수의 대중교통 운영기관만이 자전거 서비스를 대중교통 운행 평가 항목으로 선정하고 있음.
- 이에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LA캠퍼스(UCLA)의 연구자인 Rui Wang과 Chen Liu는 최근 발표된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에서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은 대중교통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함.
- 자전거 점유율의 증가 : 자전거 통행은 전체 교통량 중에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나 전통적인 대중교통 점유율에 비해서 크게 작은 편이 아님. Wang과 Liu는 미국의 가구통행실태 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자전거의 이용이 대중교통 이용률에 비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음. 그리고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이 도입된 이후 자전거 이용이 늘어나 대중교통 점유율과의 차이가 점차 줄어들고 있음.
자전거와 대중교통 이용량 추세
- 자전거 이용기회 상실 : 자전거 이용과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은 대중교통과 경합하는 것이 아니고 상호 보완관계에 있음. 미국인의 절반 이상이 대중교통 시설과 2마일 이내의 거리에 거주하며 이는 자전거를 이용하기에 알맞은 거리임. 그러나 자전거 네트워크가 대중교통 시설과는 별개로 구성되어 있거나 자전거 주차시설 등이 없으면 많은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통행은 승용차 통행으로 바뀌게 됨.
- 철도의 불필요성 : Wang와 Liu는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통행 자료를 조사하였는데 7% 이상의 자전거 환승 통행을 갖는 대중교통은 존재하지 않았음. 이것은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통행자의 수가 저평가되고 있고 이에 대한 투자가 미흡함을 의미하며, 철도가 자전거 환승 통행에 별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함. 즉, 소규모의 지하철노선과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으로도 충분히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임.
- 저소득층의 관심 :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은 그동안 저소득층이 아닌 중상류층을 위한 시설이라는 비판을 받아왔음. 그러나 Wang과 Liu의 분석에 따르면 자전거-대중교통 연계는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저소득층 그룹(연소득 25,000 달러 이하)에서 확연히 증가하고 있음. 이것은 개인 차량을 이용하기 어려운 계층에게 자전거-대중교통 통행이 확실히 매력적인 통행수단임을 보여줌.
소득계층별 대중교통 연계에서의 자전거 점유율(Bicycle’s share in transit access/egress by income)
- 도심 밀도 : Wang과 Liu가 발견한 가장 명확한 사실은 도시개발 밀도가 높은 도심 지역에서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수단이 2001년부터 2009년 사이에 확실히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임. 특히 인구밀도가 제곱마일 당 10,000명 이상되는 고밀도 지역에서는 이러한 증가세가 확연히 드러남. 이것은 고밀도 지역에서 일반적으로 좀 더 많은 대중교통 통행이 발생하고, 이것이 자전거 이용을 위한 장점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줌.
- 이러한 근거를 통해 Wang과 Liu는 일반적으로 정책결정권자나 연구자들이 승용차에 대한 대체수단으로서 대중교통만을 고려하는 것은 굉장히 잘못된 방향이며, 자전거 이용 및 자전거-대중교통 연계 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 결과적으로 이미 진보적인 정책결정권자나 연구자들은 이러한 조언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최근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CityLab 컨퍼런스에서 미국 국세청도 자전거 공유 프로그램은 대중교통의 일부로서 인정받아야 되며 대중교통과 같은 세금우대정책도 실시되어야 한다고 언급함.
http://www.theatlanticcities.com/commute/2013/10/its-time-treat-bike-share-mass-transit/7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