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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인포그래픽스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는?

등록일: 
2013.10.28
조회수: 
11462
번호: 
no.57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는? 서울인포그래픽스 제57호 2013년 10월 28일 2011년 방한 중국관광객은 222만 명, 이 중 91.1%가 서울을 방문, 6일간 머무르며 하루 평균 $250지출, 지출 비용의 77%를 쇼핑에 써, 주요 방문지는 명동(69.2%), 동대문시장(66.7%)으로 정리 될 수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으로 제공되는 그래픽은 하단에 표로 자세히 제공됩니다.

 

2011년 방한 중국관광객은 222만 명, 이 중 91.1%가 서울을 방문

  • 남녀비율은 2007년 57:43에서 2011년 49:51로 여성이 늘고 있음
  • 다른 나라 관광객에 비해 단체여행 비중이 높은 편
  • 20대 26%, 30대 23%, 40대 23%로 대부분 청장년층이며, 단체 관광객은 40대 중년층, 개별관광객은 20대 청년층이 많음

여가, 위락, 개별휴가를 목적으로 방한, 6일간 체류하면서 하루 평균 $250 지출

  • 지출금액은 대부분(77%) 쇼핑에 쓰이며, 주요 쇼핑품목은 향수・화장품(68.9%)
  • 단체관광객은 5일간 한국에 머무르며 쇼핑에 많은 비용을 지출. 반면, 개별관광객은 장기간 한국에 머무르며 지출 비용이 적고 친구・친지 방문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 30대 남성은 주로 사업/전문 활동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며, 주로 서울에 체류
  • 최근 3년간 방한횟수가 2.4회로서 상대적으로 많은 편

주요 방문지는 명동(69.2%), 동대문시장(66.7%), 남산・N서울타워(37.5%) 순

  • 전반적으로 한국의 고전적인 장소가 아닌 쇼핑 장소 방문 경향
  • 30대 비즈니스 관광객은 고궁(31.7%), 명동(15.5%), 인사동(14.3%) 등 여러 장소를 고르게 방문하는 편

 

<표 1> 여행 형태 (단위 : %)

중국 관광객들의 여행 형태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여행 형태
개별 여행 단체 여행 Air-tel
비율 61.8 36.1 2.1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2> 연령대별 방문 비율 (단위 : %)

연령대별 중국관광객 방문 비율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연령대
20대 30대 40대 기타
비율 26 23 23 28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3> 중국관관객 특성별 여행 행태

중국관광객의 특성별 여행 행태를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중국관광객 여행 행태별 군집1)
전체평균(100%) 비즈니스(18.1%) 남성단체(19.8%) 여성단체(20.7%) 여성개별(22.9%) 남성개별(18.5%)
동반자 수(명) 6.7 2.6 11.5 13.2 2.7 3.1
관광일 수 2) (일) 6.0 5.5 5.0 5.0 7.5 11.0
일평균 지출($) 250 264 287 336 208 153
쇼핑 비중 3) (%) 76.9 71.4 88.6 91.8 67.3 65.0
방문 횟수(회) 1.9 2.4 1.4 1.3 2.0 2.4

자료 : 서울시(2012), “중국관광객의 지속가능한 유치전략 방안” 주 1) 군집분석을 통해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를 5가지 집단으로 분류, ()는 중국관광객 중 각 군집이 차지하는 비중 2) 각 항목 값은 해당 군집의 평균값이나, 관광일수는 유학생 등 장기체류자로 인해 중앙값 활용 3) 총 지출비용(항공, 숙박요금 제외)중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

<표 4> 주요 방문지역 4) (단위 : %)

중국 관광객의 주요 방문지역을 정리한 표 입니다
구분 방문지역
명동 동대문시장 남산타워 롯데월드 남대문시장
비율 69.2 66.7 37.5 37.0 36.1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주 4) 중복응답으로 합이 100%를 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