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는?
글쓴이: siadmin / 작성시간: 월, 10/28/2013 - 13:25등록일:
2013.10.28
조회수:
11462
2011년 방한 중국관광객은 222만 명, 이 중 91.1%가 서울을 방문
- 남녀비율은 2007년 57:43에서 2011년 49:51로 여성이 늘고 있음
- 다른 나라 관광객에 비해 단체여행 비중이 높은 편
- 20대 26%, 30대 23%, 40대 23%로 대부분 청장년층이며, 단체 관광객은 40대 중년층, 개별관광객은 20대 청년층이 많음
여가, 위락, 개별휴가를 목적으로 방한, 6일간 체류하면서 하루 평균 $250 지출
- 지출금액은 대부분(77%) 쇼핑에 쓰이며, 주요 쇼핑품목은 향수・화장품(68.9%)
- 단체관광객은 5일간 한국에 머무르며 쇼핑에 많은 비용을 지출. 반면, 개별관광객은 장기간 한국에 머무르며 지출 비용이 적고 친구・친지 방문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음
- 30대 남성은 주로 사업/전문 활동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며, 주로 서울에 체류
- 최근 3년간 방한횟수가 2.4회로서 상대적으로 많은 편
주요 방문지는 명동(69.2%), 동대문시장(66.7%), 남산・N서울타워(37.5%) 순
- 전반적으로 한국의 고전적인 장소가 아닌 쇼핑 장소 방문 경향
- 30대 비즈니스 관광객은 고궁(31.7%), 명동(15.5%), 인사동(14.3%) 등 여러 장소를 고르게 방문하는 편
<표 1> 여행 형태 (단위 : %)
구분 | 여행 형태 | ||
---|---|---|---|
개별 여행 | 단체 여행 | Air-tel | |
비율 | 61.8 | 36.1 | 2.1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2> 연령대별 방문 비율 (단위 : %)
구분 | 연령대 | |||
---|---|---|---|---|
20대 | 30대 | 40대 | 기타 | |
비율 | 26 | 23 | 23 | 28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표 3> 중국관관객 특성별 여행 행태
구분 | 중국관광객 여행 행태별 군집1) | |||||
---|---|---|---|---|---|---|
전체평균(100%) | 비즈니스(18.1%) | 남성단체(19.8%) | 여성단체(20.7%) | 여성개별(22.9%) | 남성개별(18.5%) | |
동반자 수(명) | 6.7 | 2.6 | 11.5 | 13.2 | 2.7 | 3.1 |
관광일 수 2) (일) | 6.0 | 5.5 | 5.0 | 5.0 | 7.5 | 11.0 |
일평균 지출($) | 250 | 264 | 287 | 336 | 208 | 153 |
쇼핑 비중 3) (%) | 76.9 | 71.4 | 88.6 | 91.8 | 67.3 | 65.0 |
방문 횟수(회) | 1.9 | 2.4 | 1.4 | 1.3 | 2.0 | 2.4 |
자료 : 서울시(2012), “중국관광객의 지속가능한 유치전략 방안” 주 1) 군집분석을 통해 중국관광객의 여행 행태를 5가지 집단으로 분류, ()는 중국관광객 중 각 군집이 차지하는 비중 2) 각 항목 값은 해당 군집의 평균값이나, 관광일수는 유학생 등 장기체류자로 인해 중앙값 활용 3) 총 지출비용(항공, 숙박요금 제외)중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
<표 4> 주요 방문지역 4) (단위 : %)
구분 | 방문지역 | ||||
---|---|---|---|---|---|
명동 | 동대문시장 | 남산타워 | 롯데월드 | 남대문시장 | |
비율 | 69.2 | 66.7 | 37.5 | 37.0 | 36.1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2) 주 4) 중복응답으로 합이 100%를 초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