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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기업 육성전략

등록일: 
2013.07.03
조회수: 
2559
저자: 
최 봉
부서명: 
시민경제연구실
분량/크기: 
144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2-PR-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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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148.21 KB)
PDF icon 요약 (9.27 MB)
PDF icon 원본 (13.3 MB)
PDF icon 부록 (262.17 KB)

◦스마트폰 대중화에 따라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이 급성장

-2010년 기준 2014년까지 향후 5년간 매출기준으로 세계시장은 30~6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국내 시장은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하지만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국내 시장 규모는 13억 5,300만 달러로 글로벌 시장 규모인 151억 달러의 9.0% 수준에 머물고 있음

◦국내 모바일콘텐츠 시장이 글로벌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디고 규모가 작은 이유는 모바일산업이 대규모 기업을 위주로 형성되어 있으며, 콘텐츠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술투자와 활성화를 위한 환경조성이 미흡하기 때문임

-콘텐츠 개발주체가 일정규모를 갖춘 기업이 아니라 개발전문 스튜디오, 1인 개발자 기업 등 영세사업체가 대다수임

◦서울시는 생활권역별 특화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창조도시 전략거점 조성을 목표로 “차세대 모바일산업 전략 거점화”를 추진하고 있음

◦스마트콘텐츠 사업자의 대부분이 서울시에 위치하고 있어, 중소 모바일콘텐츠 지원이 실질적으로 서울시 중소 모바일콘텐츠 업체를 지원하는 효과를 주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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