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기사]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Neighborhood Slow Zone’ 도입 (뉴욕市)
뉴욕市에서 과속은 교통사고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뉴욕市의 2012년 한해 사망사고 수는 274건으로 2011년 245건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 중 81건이 과속에 의한 사망사고임.
<뉴욕市 교통 사망사고 건수(뉴욕시 교통국)>
- 뉴욕市는 최근 차량 과속에 의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Neighborhood Slow Zone’(주변저속구역)을 도입함. ‘Neighborhood Slow Zone’은 지역구성원의 참여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차량 운행속도를 현재 30mph(약 48.2km/h)에서 20mph(약 32.2km/h)로 낮추고 운전자 행태를 변화시켜 최종적으로는 교통사고의 횟수와 규모를 줄이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또한 ‘Neighborhood Slow Zone’은 교통량과 교통 소음을 줄여 지역 거주자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음.
- 뉴욕市 교통국은 지역구성원의 자발적인 신청을 바탕으로 ‘Neighborhood Slow Zone’을 위한 적당한 위치와 규모를 결정하며, 2014년도 ‘Neighborhood Slow Zone’ 설치를 위한 신청을 5월 5일부터 31일까지 약 한 달간 받을 예정임.
- Neighborhood Slow Zone 설치방법: 게이트웨이를 통해 ‘Slow Zone’의 존재를 표시하고, 노면표지와 교통신호를 통해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의 속도 감속을 유도함. 각 게이트웨이는 평균 1~2개의 주차공간을 제거하여 설치함. 과속방지턱이나 소음 측정(traffic calming)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Slow Zone 에서의 속도 감속을 유도함.
- 영국 런던에서는 Slow Zone(규정속도 20mph) 설치로 교통사고가 약 42% 감소하였고, Slow Zone 내에서 평균 속도는 9mph(약 14.5km/h)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코로나에 설치된 Slow Zone>
<브루클린의 Slow Zone 설치 지도>
- Neighborhood Slow Zone 지원 방법은 다음과 같음.
- 접수 기한: 5월 5일부터 5월 31일
- 지원자는 산업 지역이나 상업 지역을 피해 거주 지역 위주로 대략적으로 5 × 5 블록 정도의 지역을 선정하여야 함.
- 지원자는 확실한 경계구분이 있는 지역(예, 간선도로, 고속도로, 대규모 공원, 철도 등)으로 선정하여야 함.
- 지원자는 Slow Zone에 대한 지역사회의 동의 및 지원을 증명하여야 함. 지원서에 주요 의사결정권자의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 동의에 대한 증명이 포함되어야 함.
- 제안된 구역 내부에 소방서나 병원, 트럭 노선이 존재할 경우 선정 대상에서 제외됨
- 지원서 접수 이후 지원서 접수에 대한 확인증을 발급하며 지원서 평가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토대로 진행됨.
- 제안된 구역의 교통사고 건수
- 제안된 구역을 구분하는 외부 경계선 유무 (다른 구역과 구분이 확실한지 여부)
- 지역 사회의 동의 정도
- 제안된 구역 내부의 학교, 노인복지시설, 아동보호시설 등 존재 유무
- 지하철역과의 접근성
- Slow Zone 설치 후 실효성 정도
(www.nyc.gov/html/dot/html/motorist/slowzones.shtml)
(www.nytimes.com/2012/07/11/nyregion/new-york-expanding-20-mph-slow-zones-in-neighborhoods.html)
(www.streetsblog.org/2013/05/16/neighborhoods-across-nyc-readying-20-mph-slow-zone-app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