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생활정보 제공을 위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출시 (도쿄都)
등록일:
2013.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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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都 생활문화국은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즐기면서 올바른 소비자정보를 얻을 수 있는 도쿄都 공식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지켜라! 슈마 & 에르메(まもれ!シューマ&エルメ)”를 출시하였음. - 최근 도쿄都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소비자를 노리는 신종 악질상술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특히 젊은 세대는 피해를 입어도 이를 신고하거나 상담하는 경우가 드물어 피해 확대가 우려되고 있음. - 따라서, 도쿄都는 도쿄都 공식 트위터, 페이스북 개시에 이어, 일본에서 지자체로서는 처음으로 도쿄都의 소비생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도구로 스마트폰용 무료게임 어플리케이션 “지켜라! 슈마 & 에르메”를 개발하여 3월25일부터 시민에게 제공함.
- 게임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① 소비생활 정보 자막뉴스(telop), ② 게임내용, ③ 서브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음.
- “소비생활 정보 자막뉴스”는 게임화면 상단에 위치한 자막뉴스를 통하여, 젊은이들에게 신착정보, 소비자 피해정보, 도쿄都로부터 경고조치를 받은 사업자명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함. 자막부분을 클릭하면 보다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이 자막뉴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악질상술이나 초대문구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피해의 사전방지가 가능함. 또한 이동시간이나 대기시간 등의 부담 없이 게임을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자막뉴스의 예로, 학생을 표적으로 “취업에 유리, 취업에 도움” 등을 미끼로 하여 고액 영어회화교실, 정신수양 강좌 등을 권유하는 사례, SNS로 친구를 가장해 고액 피부관리실을 소개하는 호객사례, 가상의 청구사이트를 만들어 “당신은 18세 이상입니까?”라는 질문에 “예”를 누르면, 고액이 청구되는 사례 소개 등이 있었음.
- “게임 콘텐츠”는 게임캐릭터인 “슈마”, “에르메”와 함께, 화면상의 대포로 같은 색상의 풍선 3개 이상을 한꺼번에 터뜨리는 형태의 게임으로 게임결과가 매주 랭킹으로 표시됨.
- “서브 컨텐츠”는 ① 주의할 정보 보기, ② 자주하는 질문, ③ 상담창구, ④ 도쿄생활 웹페이지 등의 코너로 구성됨. “주의할 정보 보기”에서는 최근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피해정보 및 악질 상행위 수법과 주의사항 등을 제공하고, “자주하는 질문” 코너에서는 FAQ 방식으로 소비생활센터에 접수된 상담과 답변을 게재함. “상담창구” 코너에서는 도쿄都 소비생활종합센터와 도내의 센터지부의 전화번호를 제공하며 이용자가 클릭할 경우 직접 전화연락이 가능함. “도쿄생활 웹페이지”는 기타 도쿄都 소비생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연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