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의견을 시책에 반영하기 위해 ‘시민의 목소리’ 운영 (일본 오사카市)
○ 일본 오사카市는 시정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해 시책에 반영하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시정을 실현하기 위해 ‘시민의 목소리’를 운영 중임. 시민이 의견을 보내는 방법은 인터넷, 전화, 팩스, 우편, 직접 방문 등이 있음.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접수받은 시민 의견의 요지와 답변을 볼 수 있음. 2009년 접수건수는 1044건임.
- 시민의 목소리는 크게 ① 호적, 주민등록, 보험, 연금, 세금, ② 복지, 문화, 스포츠, 관광, ③ 환경, 쓰레기, ④ 교육, ⑤ 교통, ⑥ 주택, ⑦ 상·하수도, ⑧ 도로, 하천, ⑨ 자전거, 오토바이, 주차장, ⑩ 방재, 방범, 소방, ⑪ 공원, ⑫ 건강, 의료, 위생, 동물, ⑬ 마을 만들기, 경제, 산업, ⑭ 시민과의 소통, 시정 모니터링, 홍보, 정보 공개, ⑮ 인사, 급여 등의 분야로 나뉨.
- 市는 투명하고 공정한 시정과 시민 참여 등을 도모하기 위해 관계부서를 통합하여 2008년 ‘시책반영팀’을 만들고 ‘정보공개실’을 신설함. 정보공개실에서는 매월 시민으로부터 받은 의견을 검토하는 회의를 엶. 접수된 의견은 신속하게 대응하거나 개선해야 할 것, 시책이나 사업에 반영해야 할 것 등으로 나누어 처리함.
- 또한 市는 주요 계획안이나 시책 등을 홈페이지, 홍보매체, 언론 등에 공표한 후 담당부서에서 의견을 수렴함. 보통 1개월간 의견을 수렴하고 접수된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결정을 함.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市 입장을 밝힘. 2010년에는 고용시책,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등 8개 계획안에 대해 이러한 과정을 거침.
- 市는 공모에 응한 시민 350명과 무작위 추출한 250명을 시정 모니터로 위촉하고 이들로부터 시정에 대한 의견을 듣거나 이들을 앙케트 조사대상으로 활용함. 2010년에는 근대미술관 운영, 시민과의 소통, 방치된 자전거 대책, 市 홈페이지 개선 등에 대한 앙케트 조사를 이들을 대상으로 실시함.
<div style="text-align:right">(<a href="http://www.city.osaka.lg.jp/johokokaishitsu/page/0000006578.html" target="_blank">www.city.osaka.lg.jp/johokokaishitsu/page/0000006578.html</a>)</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