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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012년 서울연구원 소비자 및 기업경기전망조사

등록일: 
2013.02.14
조회수: 
3490
저자: 
박희석
부서명: 
서울경제분석센터
분량/크기: 
204Page
발간유형: 
기초
과제코드: 
2012-BR-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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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55.12 KB)
PDF icon 요약 (2.5 MB)
PDF icon 원본 (18.64 MB)
PDF icon 부록 (730.84 KB)

○글로벌 금융위기 지속에 따른 대외 불확실성 증가, 중동 정세 변화 등에 의한 유가 불안, 각종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급변하는 경제여건 속에서 도시경쟁력은 국가경쟁력의 바탕으로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도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서울시는 급변하는 경제여건을 주기적으로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 구축과 분석이 필요함.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지역경제 현안과 관련된 개발사업과 산업정책의 상당부분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됨에 따라 지역경제의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할 수 있는 기초통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임.

-하지만 서울시의 경제적 상황과 현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판단하기 위한 기초적인 통계는 여전히 부족하며 제한적인 범위에서 연구 및 조사가 실시됨.

○서울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지역 경기상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 서울연구원(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2008년 3/4분기부터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Consumer Sentiment Index or Consumer Survey Index), 기업체감경기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를 분기 주기로 산출하여 공표함으로써 가계의 소비, 지출과 기업의 업황실적 등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고 있음.

-소비자체감경기지수, 기업체감경기지수는 대표적인 종합경기지표로 경기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다른 통계(산업생산, 경제성장률 등)에 비해 속보성이 우수하고, 서울지역의 체감 경기 및 전망을 진단하기에 유용한 지표 체계임.

-또한, 소비자체감경기지수(CSI), 기업체감경기지수(BSI)는 가계와 기업의 경기에 대한 기대심리 반영과 패널형태(CSI:서울시 가계 1,000가구, BSI:서울시 사업체 500개 업체)의 서베이 자료로 구축되기 때문에 행정 및 정책수렴에 필요한 자료 제공이 가능하며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효율적 정책수립, 정책운용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그외 부정기적으로 소비자 및 기업체감경기에 부가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함으로써 서울시 가계 및 기업부분의 현안이슈 등에 대한 신속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정책제안 및 방안 제시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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