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보행밀집지역의 보행채널 다양화 방안

등록일: 
2012.05.08
조회수: 
3611
저자: 
여혜진,이창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분량/크기: 
141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0-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38.74 KB)
PDF icon 요약 (633.78 KB)
PDF icon 원본 (6.81 MB)

이 연구는 서울시 최대 보행고밀지역인 강남역-신논현역 구간을 대상으로 보행환경과 보행패턴의 특성을 분석하여 보행밀도가 높은 가로의 보행면적 확보로 쾌적성을 높이고, 집중된 보행밀도를 분산시키도록 보행채널을 다양화하는 대안 마련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서울의 보행환경은 보행밀도가 높은 가로와 보행밀도가 낮은 가로 간 물리적 환경의 특징이 유사하고, 보행밀도가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보행동선의 선택권이 제약됨에 따라 보행자가 선택하는 방향과 속도로 이동하는데 불편함이 크다. 그러나 서울의 가로관련 정책과 사업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는 효과성이 낮은 편이다. 이에 따라 보행밀도가 높은 보행환경이 다양한 보행패턴을 수용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을 갖추도록 보행활동을 네트워크로 구축하고 이를 구조화하는 디자인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방법은 샘플링에 의한 단일사례 연구이다. 단일사례는 서울의 최대 보행고밀지역인 강남역-신논현역구간 일대이며, 보행가로, 대지 내 공개공지와 공공보행통로, 이면보차혼용가로, 지하철역사, 지하상가, 건물의 지하3층~지상3층 건물공간과 용도, 건물 지상층 이용현황을 현장조사와 도면・사진관찰방법으로 분석하여 디자인안을 도출하고 검토하는 것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