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친환경 건강시대를 대비한 먹는 물 공급전략

등록일: 
2011.01.26
조회수: 
3829
저자: 
조용모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분량/크기: 
145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0-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80.07 KB)
PDF icon 요약 (494.36 KB)
PDF icon 원본 (3.62 MB)

이 연구보고서는 친환경·건강시대를 맞이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물에 대한 시민요구가 많아짐에 따라 병입수돗물을 포함한 다양한 먹는 물 공급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수돗물로 대변되는 먹는 물을 안정적이고 안전한 상태로 공급하는데 중점을 두어 왔으나 최근 건강시대를 맞이하여 시민들은 맛있고 건강한 물을 음용하는데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먹는 샘물시장과 정수기의 점유율은 갈수록 높아지고 수돗물을 음용하는 비율이 5%내외로 낮아서 맛있는 수돗물 공급에 대한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고도처리공정에 의한 고도정수가 공급되어도 배급수관 등에서의 영향과 수돗물 공급 과정에서의 염소 투입으로 인해 맛, 냄새 문제 등 수돗물의 수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크게 변화하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히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상수도 시설과 수질분석 및 시민의 수돗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친환경 건강수 공급을 위한 기본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병입수돗물을 포함한 맛있는 먹는 물 공급전략을 다각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시 상수도 시설 현황, 수돗물에 대한 시민 인식, 먹는 샘물 및 정수기의 사용비율의 증감 추세, 병입수돗물의 현황 등 서울시민의 먹는 물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3장에서는 건강하고 맛있는 물의 조건과 함량을 분석하고 서울시 수돗물 수질분석을 실시하여 둘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있으며, 4장에서는 외국의 건강하고 맛있는 물 공급 사례를 살펴보고 있다. 5장에서는 서울시 상수도의 SWOT분석을 통해 상수도 발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6장에서는 친환경 건강시대를 대비하여 상수도 공급측면에서의 개선방안과 병입수돗물의 역할 확대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관련법규 개선을 제안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서울시에 대한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태그 입력: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