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서울시 프로스포츠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프로구단의 바람직한 역할정립방안 연구

등록일: 
2010.12.21
조회수: 
4179
저자: 
이주헌,노은이
부서명: 
창의시정연구본부
분량/크기: 
115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10-PR
다운로드
PDF icon 목차 (70.66 KB)
PDF icon 요약 (415.42 KB)
PDF icon 원본 (19.77 MB)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시 도시거버넌스에서 프로스포츠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프로스포츠 구성원인 프로구단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시민사회의 적절한 역할분담 및 협력기제 분석을 통해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프로스포츠 운영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프로스포츠는 하나의 문화현상이자 문화상품으로 현대 도시 시민들의 일상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프로스포츠가 시작된 미국에서는 이미 130여 년 이상, 유럽에서는 100년 이상, 그리고 일본에서도 80여 년 간 프로스포츠는 도시를 문화적, 사회적으로 통합해내는 중요한 기제로 작용하여 왔다. 한국에서도 프로스포츠는 1982년 프로야구가 도입된 이래 점진적으로 시민들의 일상에 밀착해왔으며 이러한 프로스포츠의 근린성은 도시 시민들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프로스포츠의 역할이 증대함에도 불구하고, 프로스포츠가 어떻게 공공영역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 그리고 바람직한 프로스포츠 운영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특히 현재와 같이 프로스포츠의 경영책임은 구단에게 있지만, 구단운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구장의 운영책임이 지방자치단체에 있는 경우, 공공의 이익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상황 때문에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도덕적 해이의 문제로 나타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며, 그럴 경우 그 피해는 프로스포츠의 팬들로 대표되는 공공에게 귀착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예상되는 정책문제에 적절하기 대응하기 위해서는 프로스포츠 운영의 주요 관련자인 프로구단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시민사회 간 협력의 제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며, 이러한 협력을 담보하기 위한 다양한 소통기제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서울시 도시거버넌스에서 프로스포츠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프로스포츠 구성원인 프로구단과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시민사회의 적절한 역할분담 및 협력기제를 제시함으로써,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프로스포츠 운영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프로스포츠 운영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익추구 활동과 지역공동체 발전에 기여라는 2개의 관점에서 프로스포츠를 이해하고 있다. 3장에서는 국내 프로스포츠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울시의 프로스포츠 행정 및 운영체계, 그리고 구단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4장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프로구단과의 관계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 등의 해외사례에서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5장에서는 프로스포츠의 발전모델을 제시하고, 프로야구 돔구장 건립의 필요성과 문제점 그리고 기대효과를 검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발전적이고 협력적인 프로스포츠를 위한 정책제언을 하고 있다.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