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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지하철역 접근체계 분석을 통한 지역별 최적 접근수단 모색

등록일: 
2009.06.15
조회수: 
3896
저자: 
고준호
부서명: 
도시기반연구본부
분량/크기: 
87Page
발간유형: 
정책
과제코드: 
2008-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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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목차 (134.48 KB)
PDF icon 요약 (683.28 KB)
PDF icon 원본 (6.74 MB)

연구의 배경

서울시 지하철은 서울시 교통의 대동맥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최근의 버스개편 등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에도 불구하고 그 분담률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음.

지하철의 이용증진 요소로는 지하철역 접근수단 연계체계의 접근성과 지하철의 통행속도, 안전시설, 안내체계, 환승체계와 관련된 안전성, 편리성 등이 있음. 특히 지하철 접근성 개선은 지하철의 이용증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 그러나 서울시는 연계시설보다는 노선망 확충에 주력하고 있으며, 교통수단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운영체계의 개선에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못하고 있음.

이 연구에서는 지하철 이용과 관련된 특성을 분석한 후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지하철 분담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하철역 접근수단 개선과 관련된 지하철의 이용증진 정책 방향을 제시함. 또한 지하철역 접근을 위한 주요수단인 보행, 일반버스, 마을버스의 지역별 현황을 살펴보고 접근성이 떨어지는 지역 및 접근성 개선의 여지가 큰 지역을 중심으로 향후 지하철역 접근수단 개선과 관련된 차별화된 정책 방향을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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