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바로가기

현재 위치

연구보고서

대중교통 중심가로제 도입방안 연구

등록일: 
2003.03.17
조회수: 
5680
저자: 
황기연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2002-R
다운로드
PDF icon 원본 (2.65 MB)

I. 연구의 목적 및 개요
연구의 목적은 고밀도 개발로 인해 대중교통의 채산성이 높은 서울시의 중심업무/상업지역 및 가로
를 대상으로 지상에서 버스의 통행우선권을 확보하는 대중교통우선가로제를 도입하여 도시교통혼
잡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데 있음.
또한, 고밀도 개발에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 가로운영체계 및 대중교통수단간 보완관계의 정립을 통
해 대중교통이용수요 증대를 도모하여, 주요가로에서의 도시교통혼잡을 완화하고 대중교통우선의
가로디자인 체계를 정립하는데 이를 활용하고자함.
본 연구는 서울시 전 지역과 주변의 수도권 위성도시들을 공간적 범위로 하고 간선도로 축개선사업
이전인 2000년 이전과 이후인 2001년 이후를 시간적 범위로 하고 있으며, 이중 사례연구로 강남대로
와 본 연구에서 선정한 서울시 대중교통우선가로망을 대상으로 효과분석을 실시하였음.
주요 연구결과로는 대중교통우선가로 개념정립, 국내 중앙버스전용차로 모니터링, 대중교통우선가
로제의 도입필요성 연구, 서울시 대중교통우선가로망 선정,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위한 공학적
검토 및 이를 바탕으로 한 강남대로 사례연구 등이 있음.
II. 주요 연구결과
1. 기존 서울시 버스전용차로제의 효과평가
신답네거리에서 구의동 로터리에 이르는 천호대로 4.5 km구간에서 시행하고 있는 천호대로 중앙버
스전용차로 모니터링 결과 1996년도에 국내의 한 민간단체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운
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천호대로내의 전용차선구간을 통과하는데 기존에 30-40분
걸리던 것이 전용차선 실시 후 6-7분으로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음. 그러나 승용차속도는 거의 개선
이 없거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해당 구간은 고밀도개발지구가 아닌데 1995년도 말에 개통
한 지하철 5호선이 통과하고 있어 중앙 버스전용차로의 승객흡인 효과에 대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임.

[그림 1] 년도별 천호대로 속도변화

기존 강남대로 갓길전용차로의 경우 속도 측면에서 갓길의 운행속도가 11.7km/h로 상당히 낮게 나
타난 반면, 중앙차로를 운행하는 버스는 29.9km/h로 갓길에 비해 운행속도가 2배를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밖에도 보행환경, 교통안전, 대로중심 상권과의 부조화, 고밀도 개발과의 부조
화 등이 갓길전용차로의 한계인 것으로 지적되었음.
2. 대중교통우선가로제의 개념 정립
서울시의 토지이용특성과 조화되는 버스전용차로제는 현재 천호대로 일부구간에서 시행중인 중앙
버스전용차로라 할 수 있으나 서울시 주요가로의 대부분이 외국도시에 비해 고밀도 개발까로라는
점과 버스분담율의 지속적 하락, 기존 갓길버스전용차로의 한계, 불충분한 광역대중교통 서비스, 차
량소통중심의 간선도로축 개선사업의 한계 등을 고려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의 대중교
통우선가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
대중교통우선가로란 간선가로를 대상으로 대중교통의 낙후된 서비스를 개선하여 정시성, 대량이동,
저렴한 비용 등과 같은 대중교통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킴으로서 타 교통수단보다 높
은 대중교통 경쟁력을 제공하기 위한 가로체계임.
이러한 가로들은 통행 우선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같은 대중교통 우선처리기법
을 운영하고 간선체계와 지선체계의 정립을 위한 노선개편도 포함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원활한 환승 시스템의 제공을 위하여 환승정류장 신설 및 환승요금 할인제도와 같은 환
승체계의 정비도 이에 포함됨. 또한 고밀도 가로에서 보행자 수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여 보행의 연
속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보도의 정비와 주도로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접근로 접근체계의 정비
및 가로 주변의 고속도로에 대한 Ramp Metering, 경쟁가로에 대한 진출입 교통정보의 제공등과 같
은 Smart Corridor 사업도 포함될 수 있음.

[그림 1)] 대중교통우선가로의 개념

제 3유형: 출처 표시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