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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지정 및 관리전략 수립

등록일: 
2001.01.09
조회수: 
6364
저자: 
황기연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2000-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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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및 부도심 지역에 대규모 교통시설이 밀집하여 극심한 교통혼잡, 특히 강남지역은 전일평균속도가 14km/h 이하이고 일부가로는 오후시간대에 5km/h 이하로 저하되어 심각한 소통불능현상이 야기되고 있음. 또한 개지점 또는 축위주의 교통사업 시행으로는 근본적 개선에 한계. 따라서 면개념의 교통운영 및 수요관리전략 수립이 절실함. 이러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시교통정비촉진법제19조의3에서는 교통혼잡이 극심한 지역에 대해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여 별도의 엄격한 관리를 하도록 지역선정기준을 제시하고 있음. 그러나 서울시시행조례의 미비로 미시행중. 본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에서 『특별관리구역』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구역지정요건 및 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음.

본연구의 내용은 크게 6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1)장에서는 주요 외국도시의 특별관리구역 지정
및 운영사례에 대한 검토하고, 2)장에서는 서울시에서 교통특별관리지구 대상지구를 선정하기
위해 지역별 교통현황 분석, 선정기준의 정립, 대상지역선정 과업을 수행한다. 3)장에서는 대상
지구 관리를 위한 교통관리전략의 수립하기 위해 대상지구에 대한 관련계획 및 제도의 검토하
고, 관리전략을 개발하고, 대상지구별 관리전략을 수립한다. 4)장에서는 대상지구내에서 대안별
기대효과예측을 위한 모형개발 및 효과예측을 시행하고, 5)장에서는 단계별 추진계획수립 및
실행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6)장에서는 이미 특별관리지구로 내정된 강남구
ASEM지구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시행한다. 교통현황 및 미래예측, 행사기간중 교통관리방
안 제시, 시행시 기대효과 예측, 구체적 실행방안 등을 제시한다.

본연구의 기대효과는 1) 도심, 강남 등 서울시에서 교통혼잡이 가장 심각한 지역에 대해 특별
관리전략을 수립, 시행함으로써 하여 혼잡을 완화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2) 혼잡이
극심한 서울시 경제활동중심지의 교통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서울의 도시경쟁력 강화하
며, 3) 특정구역지정에 관한 조례제정에 활용, 4) 서울시 교통관리모형의 개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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