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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시내버스 노선의 합리적 개편방안

등록일: 
1995.12.31
조회수: 
6294
저자: 
김순관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5-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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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1995년
〔부 서〕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김순관,손기복,하헤종,백혜선
[보고서절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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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차량증가와 2기 지하철 노선의 단계별 개통에 따라서 이제까지 대중교통수단
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해왔던 버스의 위상이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2기 지하철 개통에
따른 교통여건 변화로 서울시 대중교통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도로소통 상황이 악화되면서 버스를 이용한 통행의 신속성을 보장받을 수 없게
되었을 뿐 아니라 버스의 제공서비스 측면에서도 이용자의 기대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함
으로써 버스의 수송분담율 감소와 함께 많은 문제점을 출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버스노선체계의 전면적인 개편을 통해 여건변화에 맞는 효율적인
종합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버스업체의 경영개선을 도모하며 이용시민의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방안수립이 요청된다. 이는 2기 지하철의 개통과 함께 예상되는 버스이용패턴
변화에 적절한 버스노선체계를 구성하는 것이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장래 역할에
맞는 버스 서비스 공급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임을 고려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2기 지하철 개통에 따른 대중교통체계상의 변화를 예측하고 시내버스
의 기능을 재정립하여 합리적인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시내
버스 노선체계 개편의 목표로서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개선, 운영자 경영개선, 버스교통
활성화로 설정하고 개편방향으로서 노선체계의 이원화 및 위계구축, 서비스 다양화, 권역
중심 운행, 버스 환승체계 강화 등으로 설정하였다.
노선체계의 이원화는 현재의 버스 유형별 구분에서 기능별로 간선과 지선으로 구분하여
역할을 설정하고, 공동배차제 시행을 전제로 한 권역을 설정하여 버스노선의 체계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또한 버스와 타 교통 단간의 환승을 편리하게 함으로써 이용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버스노선을 조정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한편 버스노선체계 개편과 함께 운영체계 개선이 필요함을 지적하였으며, 간선버스의 정
시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버스운행여건에 대한 개선방안과 버스관련 정보체계의 효율적 개
선 등이 동시에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수행결과 도출된 버스노선체계 개편방향과 노선개편안을 2기 지하철 개통 단계별로
시행함으로써 서울시 버스노선체계의 효율적인 개편을 도모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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