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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간선도로 지능화 방안 연구 -- 서울시 도시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등록일: 
1995.12.31
조회수: 
3832
연구책임: 
박은미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분류: 
기본
분류번호: 
시정연 95-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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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도〕1995년
〔부 서〕도시교통연구부
〔연 구 진〕박은미,이시복,박상조,조광연,박병규,잠준삭,이종희
[보고서가격] 7,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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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한 극심한 정체나 빈번한 사고, 이로인해 派生된 대기
오염 심화는 오늘날 각국의 대도시들이 공통적으로 안고 있는 최대 懸案問題들 중
의 하나이다. 시설공급 정책으로 수요과 공급의 불균형 문제를 극복하기에는 한계
가 있으며 더우기 환경악화를 가중시킨다는 인식하에, 교통수요관리와 시설운영의
효율성 제고라는 새로운 교통정책으로의 전환을 모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를 위한 새로운 정책 대안의 하나로서 도로지능화의 구현이 제시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자본과 인력을 투자한 연구와 사업이 활발히 진행중이며, 국내
에 서도 국가차원의 지원과 노력하에 연구가 진행중이다.

- 이러한 국내외의 시대적 흐름하에 국내 도 로는 최초로 서울시에서 지능화 구현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고속도로를 대상으로하여, 첨단기
술을 활용한 교통관리체계의 구축에 대한 기술적 정책적 방향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로지능화의 상을 명확히 구체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지능화 시스템이 구현해야할 서비스와 기능들에 대하여, ITS 1단계 基本計劃등 관련
연구내용을 수정보완하여 再定立하였다.

둘째, 이렇게 정의된 기능들에 대한 구체화와 이들의 상호 연관관계에 대하여 분석을,
電子 通信 기술이 아닌 교통관리의 시각에서 시도하므로서, 지능화의상을 구체화시키
도록 하였다.

세째, 이렇게 제시된 지능화의 상이 구현되기 위한 환경 구축을 위해 필요한 부분 그리고
官의 역할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現場의 문제, 사업추진체계, 사업기획력 문제, 기술력
문제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 이러한 본 연구는 현재의 서울시 여건을 고려한 가장 효율적인 도시고속도로 지능화 구현
방안에 대해 시스템 전반에 걸친 상세한 分析과 具現方向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능화된 첨
단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어서의 걸림돌들을 검토하고 그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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