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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관광마케팅 지원전략 연구

등록일: 
1997.12.31
조회수: 
4649
저자: 
이종규
부서명: 
도시경영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7-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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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원본 (12.56 MB)

[년 도] 1997년
[부 서] 도시경영연구부
[연 구 진] 이종규, 송우경, 오숙희
[보고서가격] 5,000원

[연구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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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의 목적은 서울 관광마케팅 활성화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인 관광홍보와
관광안내 운영체제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개선방향과 실행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부차적으로는 효과적인 관광마케팅 지원을 위한 구체적 대안으로서
서울 도심부의 옥외생활공간 조성과 관광마케팅 수요분석의 기초가 되는 서울
관광통계 조사방법을 연구한다.

서울은 2000년대 초에 개최될 ASEM이나 World Cup 대회 등 대규모 국제
회의와 행사를 유치하여 국제적인 위상은 높아지고 있으나 관광목적지로서의
매력도나 대외적 이미지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는 관광수요 변화에 대응
한 마케팅적 접근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서울의 관광홍보활동은 법·제도적
지원의 미비, 조직·인력의 한계, 홍보예산의 부족, 관광이미지·상징물의 부
재, 시장별 마케팅 조사활동의 미흡 등 여러 가지 제약요인과 문제점을 갖고
있다. 또한 서울방문 외래객의 편리한 관광활동을 위한 관광안내소나 안내원,
관광안내판, 관광안내물, 정보망 등에서도 개선 또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
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관광마케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지역경제에의 관광산업의 기여를 증대하여 외화획득과 고용창출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수립, 집행한다.

둘째, 관광투자사업을 확대하고 그 수익성을 높이며 민간투자에 대해 적정
수익이 보장되도록 법·제도적 지원을 강화한다.

셋째, 내방객 부문(inbound)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내방객을 유치하는 관련
민간기업에 대한 지원 및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넷째, 관광진흥정책이나 관련 사업에서 파생되는 환경적, 사회문화적인 악
영향과 부정적 파급효과를 극소화한다.

다섯째, 단기적 전술마케팅과 장기적 전략마케팅의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서울 관광의 장기적인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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