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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서울시 교통혼잡관리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교통수요 효과분석체계의 구축

등록일: 
1998.12.31
조회수: 
4075
저자: 
황기연,김근영
부서명: 
도시교통연구부
분량/크기: 
0Page
발간유형: 
기본
과제코드: 
시정연 98-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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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F icon 원본 (8.45 MB)

[ 연구 기간: 1998年 1月 5日 ∼ 1998年 12月 31日 (12個月) ]

[ 연구책임자: 황 기 연 ]

[ 의뢰기관 ] 교통기획과

[ 연 구 진 ]

- 정규직: 엄진기
- 위촉직: 이우철, 백성준

[보고서가격] 5,000원

[ 硏究事業槪要 ]

본 연구의 목적은 계량화된 도시교통지표를 설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조사, 분석하
여 적정 수준을 넘어서는 교통수요에 대해서는 사전에 마련된 종합적 교통수요관리
시책의 실시를 통해 감축·분산시킴으로써 단기적으로 총교통수요를 적정수준을 유
지하고자 하는데 있음.

연구의 필요성은 1) 기존의 도시교통계획이 장기간을 필요로 하는 투자계획을 포함
하여 도시교통지표를 설정함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실효성 있는 관리지표를 제시하고
있지 못해, 단기적 교통관리는 목표성이 실종되어 왔음, 2) 기존에 단편적으로 실시
되어 온 수요관리시책은 개별적으로만 효과평가가 이루어져서, 새로운 정책과 결합
시행시의 종합적 기대효과를 추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 3) 수요관리정책의 시행에
따른 교통현상 변화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 체계의 결함으로 정책효과에 대한 정확
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못했고, 따라서 정책의 지속적 수용성 확보가 어려웠음, 4) 교
통여건이 악화되어 새로운 시책을 도입할 때 과다한 준비기간이 소요되어 상황변화
에 탄력적이 대응이 어려웠음.

연구의 시간적, 공간적, 내용적 범위는 아래와 같음
- 시간적 범위
1989년 발표한 교통종합대책중기계획부터 1998년 초 유류값의 대폭적 인상시기
까지 시행한 각종 교통수요관리 시책에 대한 평가
1999년부터 도입
- 공간적 범위
서울시 전역과 96년말 실시한 서울시 교통센서스에 포함된 수도권 지역
- 내용적 범위
서울시 적정교통관리지표 설정
설정된 도시교통지표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 방법 결정 및 결과검증
기 시행된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시책의 평가
단기적으로 시행이 가능한 교통수요관리방안의 검토 및 선정
선정된 대안들의 교통량감축효과 분석을 위한 교통수요관리 평가모형의 구축
대안들의 예상효과분석 및 개선폭별 교통수요관리 방안들의 조합화
- 연구의 기대효과
단기적으로 효과성 있는 교통수요관리의 실시로 서울시 교통을 적정수준으로 유지
대책의 시행에 따른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
시행효과의 정확한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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